(재)김포시청소년재단 사우청소년문화의집은 지난 8월 1일부터 10일까지 중․고등 청소년 15명을 대상으로 권리증진 프로그램 숨은 권익 찾기 1기를 운영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인권 감수성 향상과 청소년 권리에 대한 시민 인식 확산을 위한 목적으로 기획됐다.
숨은 권익 찾기 프로그램은 △청소년 권리지수 점검 △유엔아동권리협약 기본권 알기 △권리 침해 사례와 대처 방법 △놀 권리 보장을 위한 스포츠 활동 △권리 증진 캠페인 △권리 축제 체험부스 등 총 5회기로 구성됐다.
청소년이 직접 습득한 정보와 지식을 바탕으로 문화의집에 방문한 시민을 대상으로 유엔아동권리협약 4대 기본권인 생존권, 보호권, 발달권, 참여권에 대해 알리고 이와 관련된 체험부스를 운영함으로써 청소년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었다.
또한 이번 체험에서는 기본 권리뿐만 아니라 청소년 발달과정에 중요한 여가와 놀이, 문화생활을 충분히 누릴 수 있도록 청소년의 잊혀진(숨은)권리-놀 권리에 대해 생각해보는 기회를 제공했다.
참가 청소년은 학원이나 과외 등 학습에서 벗어나 쉬고 놀 수 있는 체험이 있어 좋았고 청소년의 인권에 대해 알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숨은 권익 찾기 프로그램은 오는 10월 중 관내 중․고등 청소년을 대상으로 추가 운영할 예정이다. 추후 자세한 정보는 김포시청소년재단(www.fgy.or.kr)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김포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