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기획-4>
김포시, 학교와 마을이 함께하는 지역교육공동체 구축

‘마을과 함께 성장하는 평화누리 김포교육’… 김포형 혁신교육사업 본격 시행

윤재현 기자 | 기사입력 2019/06/16 [15:27]

<기획-4>
김포시, 학교와 마을이 함께하는 지역교육공동체 구축

‘마을과 함께 성장하는 평화누리 김포교육’… 김포형 혁신교육사업 본격 시행

윤재현 기자 | 입력 : 2019/06/16 [15:27]

▲ 정하영 시장(가운데)이 지난 5월 31일 학교환경개선 협력사업 우수 지자체로 선정된 후 감사패를 전달받고 있다.

 

김포시(시장 정하영)는 올해 초 경기도교육청과 혁신교육지구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지난 3월부터 마을과 함께 성장하는 평화누리 김포교육을 비전으로 김포형 혁신교육사업을 시행중에 있다.

 

이를 위해 추진목표로 함께 만드는 지역특색 교육 도시 모델 구축 지속가능한 지역사회 교육인프라 구축 학교와 마을이 함께하는 지역교육공동체 구축 등을 설정했다.

 

김포형 혁신교육지구 비전인 마을과 함께 성장하는 평화누리 김포교육을 위한 추진목표별 세부사업을 3차례에 걸쳐 연재한다.

  

<연재 순서>

 - 함께 만드는 지역특색 교육 도시 모델 구축

- 지속가능한 지역사회 교육인프라 구축

- 학교와 마을이 함께하는 지역교육공동체 구축

  

▲ 금파초등학교 학생들이 평화학교의 일환으로 문수산성을 둘러보고 있다.  

 

김포시는 학교와 마을이 함께하는 지역교육공동체 구축을 목표로 사회적 경제교실 운영, 문화예술체육 활성화, 김포마을교육 공동체 활성화사업을 과제로 선정해 추진하고 있다.

 

사회적경제 교실 운영

사회적 경제 인재양성 종합계획에 의해 타 지역과 차별화된 지역 특성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경제경영마케팅과 관련된 실제적인 학습과 체험을 제공하고 있다.

 

기업운영 및 체험에 대한 사각지대인 고등학생과 학교 밖 청소년들 진로를 비롯한 기업경영 교육을 위해 사회적경제 인터십 체험을 운영하고 있다. 김포시내 13개 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사회적경제 협동조합 창업교실의 심화체험으로 진행하고 있다.

특히 학교의 특색이 담겨 있으며 지속가능한 교육프로그램 운영, 학교교육과정과 연계한 프로그램 운영, 사회적 경제 교과활동 및 동아리 활성화 지원, 학교 특색에 맞는 사회적경제 동아리 운영 등을 중점 추진하고 있다.

 

또한 청소년들의 사회문제인식과 사회적경제를 통한 혁신적 창의적 해결책 도출을 통한 혁신교육 실현을 위해 사회적경제 협동조합 창업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8명 이내로 학생사회적경제 동아리를 구성해 사회적경제지원센터와 협의를 통해 창업 프로그램 개발 및 지원을 하고 있다. 이를 위해 1학교 당 2개 동아리 내에서 사회적경제 협동조합 창업교실 운영비를 지원하고 있다.

 

시는 이 사업을 통해 진로교육의 사각지대 해소 및 다양한 진로교육의 결과도출 청소년 창업과 협동조합 운영을 통한 혁신교육의 긍정적인 사례 사회문제해결의 관점으로 지역사회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도 증가 청소년들의 정주(定住)의식 상승과 지역의 새로운 문화도출 등을 기대하고 있다.

   

▲ ▲ 고촌중학교 학생들이 '평화교육'으로 소녀상 만들기를 하고 있다.  

 

문화예술체육 활성화

학교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악기구입비 지원으로 학교문화예술체육교육 활성화, 학교로 찾아가는 문화예술공연 체험 기회 제공으로 예술적 감수성 함양, 학교예술체육교육 프로그램의 강사 지원으로 단위학교의 학교예술체육교육 활성화 등을 위해 느티나무 학교문화예술체육교육 지원을 추진하고 있다.

 

세부 운영 프로그램으로 학교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악기 지원을 진행하고 있다. 기존 바이올린 중심의 지원을 타악기, 관악기, 국악현악기 등으로 지원을 다양화하고 있다.

공모를 통해 선정된 초중고 6개 학교는 악기선정위원회를 구성해 악기 선정 기준, 구매 등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내부 절차를 진행하고, 학생 수요와 교육적 활용도 등을 고려하여 악기 선정 및 구입하게 된다.

 

이를 통해 음악 교과수업, 창의적 체험활동 등의 학교 정규교육과정을 활용한 다양한 악기교육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에게 악기 연주 기회를 제공하고, 단위 학교의 학예발표회어울림한마당 음악발표회미술전회시 등 학생들에게 공연 활동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프로그램 운영시 교육과정 내 다양한 악기교육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생 누구나 악기를 배우고 연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찾아가는 예술강사 연계 수업, 11악기 프로그램 운영, 악기급수제 등 운영)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찾아가는 문화예술 공연비 지원프로그램을 운영을 위해 유....특수학교 40개 교에 80만원씩의 공연 프로그램 운영비를 지원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역 예술단체와 연계한 오케스트라, 밴드, 합창, 뮤지컬 공연을 선정하여 공연 프로그램을 안내하고 있다.

 

학교별로 김포마을학교 자원 활용 운영(샌드아트 공연, 연극 등) 클래식과 함께하는 현대음악(관악 4중주) 등 향토 음악 및 국악 공연 인디밴드와 함께하는 신나는 실용대중음악, 연극, 뮤지컬 공연 관람 기타 학교를 찾아가 공연할 수 있는 문화예술 콘텐츠 활용 등이 추진되고 있다.

 

이와 함께 찾아가는 유....특수학교 36개 교에 예술축구 수업 강사비 지원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예술체육교육 활성화를 위해 소수 대상 전문가 양성이 아닌 학년별 또는 전교생을 대상으로 계획한 학교에 예산을 우선 지원하고 있다.

 

특히 교육과정과 연계한 운영 프로그램만 지원 가능(방과후 프로그램은 지원 불가)하고, 11프로그램 신청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나 복수 신청도 가능(신청교가 적을 시 복수 선정 가능함)하고, 예술강사와 축구교실 프로그램은 중복 신청이 가능하고, 축구프로그램은 초등학교만 신청 가능하다.

  

▲ 고창초등학교 학생들이 평화교육으로 민통선 분단현장에서 한반도기를 흔들고 있다.   

 

김포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사업

자기주도적 진로 진학 설계역량 강화를 위해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고 지역사회의 협력을 통해 진로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마을과 함께 만드는 교육과정운영을 지원하고, 학부모 재능기부 동아리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이를 위해 꿈 성장을 위한 진로진학 체험 교육 교육과정 연계 마을학교 지원 방과후 놀자! 뛰자! 몽실에서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첫째, “꿈 성장을 위한 진로진학 체험 교육사업의 세부 프로그램으로는 지혜의 숲’(진로 네비게이션: 대학 학과 초청 진로 박람회 부스 운영)이 있으며, 지혜롭게 자신의 길을 찾는 진로 네비게이터 제공 프로그램으로 교육지원청 주관의 학과 박람회와 진로체험지원센터 주관의 진로박람회로 이원화(1,2 대상 : 대학 학과 박람회 / 1 대상 : 진로박람회)했다.

배움의 숲’(진학 컨실팅 : 김포진학컨설팅지원단 운영, 권역별 지원)은 배움으로 성장하는 진학컨설팅 프로그램으로 학생의 진로진학 디자인 역량 강화를 꾀하고 있다. 고 진학 준비 학교 새 학교’(새 학교 교육과정 및 학교 교육활동 소개)는 초중 졸업학년(6, 3) 학생을 대상으로 진학 예정인 새 학교() 교육과정과 교육활동 내용을 안내하는 중고 진학 준비 학교 프로그램이다.

소통의 숲’ (진로로 세상과 소통하기)은 세상과 소통하는 학생 주도 프로젝트로 진로 및 창직 동아리를 운영하는 학생 중심 프로젝트 활동이다.

 

둘째, 교육과정 연계 마을학교 지원사업은 학교 안과 밖의 교육과정 연계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마을에서 살아가는 학생의 삶과 일체하는 교육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운영 프로그램으로 찾아가는 민주시민 교육 프로그램 운영 교육과정연계 마을학교 지원이 있다.

특히 교육과정연계 마을학교 지원 운영 프로그램으로 <김포 역사 탐방> 김포향교, 통진향교, 우저서원 등 역사탐방 프로그램, <마을 놀이 교실> 마을교사 초빙 학생, 학부모 놀이 교실, <마을 신문 제작> 마을신문 제작 프로젝트, <마을 축제 기획> 마을과 함께하는 학교 축제, <마을 벼룩시장 운영> 마을 주민과 함께 만드는 벼룩시장 운영 등이 진행 중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